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정보 및 잡담

-NAVER 주식분석 - LINE 야후재푼 경영통합 효과 부분적 반영상태

안녕하십니까?

주식하는 영웅 입니다.

 

1Q20 영업이익 컨센서스 미달 전망. 본사/라인 마케팅비 등에 기인.

- 1Q20 연결 영업실적은 매출 17,572억 원(qoq -1.7%), 영업이익 1,865억 원(qoq 7.5%)으로서 전분기 대비 매출은 소폭 감소하나 영업이익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매출의 경우 광고 매출이 전분기 대비 비수기 및 코로나19 영향으로 큰 폭으로 감소하며 본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감소하고 LINE 매출은 원화 약세 효과로 전 분기와 비슷한 수준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한다.

- 1Q20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는데 이는 전분기 본사 일회성 인센티브 및 주식 보상 비용, LINE 주식 보상 비용 등에 대한 역기저 효과로 영업비용이 전분기 대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전망치에는 비교적 큰 폭 미달될 것으로 추정하는데 이는 네이버 파이낸셜의 네이버 페이 포인트 마케팅, 네이버 웹툰 유럽시장 진출 마케팅, LINE의 라인 페이 및 대만/일본 인터넷전문은행 등 금융 사업 마케팅 등 마케팅비가 예상보다는 다소 공격적으로 집행되었을 것으로 추산하기 때문이다.

 

올해 전망.

- 올해도 분사 이후의 네이버 페이 행보, LINE 야후재팬 경영통합 행보 등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 부문별 코로나19 영향은 광고(DA 중심)는 부정적 영향이 가장 크고, 1Q20에 이어 2Q20까지도 영향이 지속될 전망이다. 비즈니스플랫폼(SA 중심)은 광고에 비해선 덜하나 다소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온라인 결제 비중이 높은 네이버 페이는 올해 거래액은 YoY 30% 후반대가 가이던스였으나 코로나19 수혜로 YoY 40% 대가 시현될 것으로 전망한다.

LINE 야후재팬 경영통합 기대감 모두 반납 후 일부만 회복한 상태.

- LINE 주가는 19년 10월 중하순부터 상승 추이로 돌아서 19.11.13 LINE 야후재팬 경영통합 발표 전 먼저 20% 상승했으며 경영통합 발표 후 20년 1월 초까지 20% 추가 상승했다. NAVER 주가도 19.07.25 2Q19 실적 발표 시 네이버 페이 분사 발표로 2개월 만에 35% 상승한 후 한 달 반 동안 횡보하다가 19.11.13 LINE 야후재팬 경영통합 관련 언론 보도 후 20년 1월 초까지 20% 추가 상승했다.

- 장기간 지지부진한 흐름을 지속하던 LINE 주가는 LINE 야후재팬 경영통합 발표 전후 전체적으로 40% 정도 상승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시장 조정 여파로 큰 폭의 조정을 거쳤다가 3월 중하순 이후 가파른 반등으로 조정폭을 대부분 회복했다.

- 반면, NAVER 주가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큰 폭의 조정을 거치며 LINE 야후재팬 경영통합 기대감에 따른 상승분을 모두 반납했다가 3월 중하순 이후 가파르게 반등했으나 여전히 LINE 야후재팬 경영통합 기대감에 따른 상승분을 모두 회복하지는 못하고 있다.